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

독감 주사(독감 백신), 어떤 걸 언제 맞아요?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1. 14.

독감(인플루엔자)은 독한 감기가 아니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39도 이상 고열, 근육통, 두통이 특징이에요.

독감 백신은 매년 맞아야 하는 데,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작년에 맞은 건 올해 무효!! 독감 백신은 독감 바이러스를 약품 처리하여 바이러스가 활동할 수 없도록 만든 불활성화 백신이에요. 죽은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인체는 독감에는 걸리지 않으면서 면역력이 생기는 원리예요.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는요?

 

3가 백신3가지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있고, 4 백신 4가지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있어요. 3가 백신은 무료접종이며, 4 백신 전액 본인 부담해야 해요. 어린이, 임신부, 65 이상 노인에게 국가에서 무료로 3가 백신 접종을 해주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건강한 사람들은 3 백신으로 충분하지만, 노약자나 어린이는 4 백신이 더 좋다고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언제 맞아야해요?

 

독감은 주로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독감이 유행하기 전인 9월-12월에 접종을 권장해요. 백신 접종 후 2~3주 후에 면역력이 생기며 백신 접종을 통해 70~90%의 독감 예방이 가능해요.

 

노인들은 백신을 통해 독감 합병증을 50~60% 감소시킬 수 있고, 사망률도 80% 정도 줄일 수 있어요.

독감 예방접종은 9월부터

독감 백신을 맞고도 면역력이 생기기까지 2-4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접종 후 약 한 달까지는 독감에 걸릴 수 있어요. 따라서,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접종을 해야겠죠?

 

백신을 맞았더라도 10-30%는 독감에 걸릴 수 있지만, 다행인 것은 걸려도 약하게 걸립니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는 항체 생성율이 낮아 접종해도 독감에 걸릴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