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질환

장염과 식중독은 다른 병인가요?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0. 22.

 

심지어 의사들조차 장염식중독이 어떻게 다른지 잘 모릅니다. 두 질환은 나타나는 증상이 동일하거든요. 두 질환은 어떻게 다를까요?

장에 염증이 생겨서 설사, 복통, 울렁거림, 구토, 발열과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을 장염이라고 하죠. 장염은 대부분이 바이러스나 세균이 원인이에요. 오염된 음식, 개인 위생 불량 등이 원인이에요.

 

식중독은 '음식에 중독되었다'는 뜻으로 상한 음식을 먹고 집단적으로 다수의 장염 환자들이 발생한 경우를 의미해요. 식중독도 장염의 일부인거죠, 하지만, 음식에 의한 것이 분명하고 집단적으로 발생할 때만 특별히 식중독이라는 진단을 붙입니다.

 

식중독은 더 많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소에 신고를 해야 하며, 보건소에서는 역학 조사를 하게 됩니다. 식중독은 개인에게는 장염과 비슷하지만, 보건 역학적 측면에서 더 중요한 의미가 있어요.


식중독도 장염의 일부예요~~

 

A식당에서 B음식을 먹고 100명의 장염이 집단 발병했어요. 식중독일까요? 네, 식중독의 가능성이 높죠. 보건소에서 역학 조사도 시행합니다.

 

만약, C식당에서 B음식을 먹었는데, 같이 간 우리가족 4명만 장염이 생겼어요. 다른 손님들은 다 괜찮다는데.... 식중독일까요? 정말 B음식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B음식이 원인이라는 것은 어떻게 증명하죠? 애매합니다. 이럴 때는 식중독보다는 장염으로 진단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 가족 4명이 같이 먹었는데 나만 설사하고 토했어요. 식중독일까요? 아니겠죠. 장염일 수는 있겠지만... 아마 손에 뭍은 세균이 원인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