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증성장질환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외출 팁!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0. 23.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은 장트러블 때문에 외출하기도 힘드시잖아요,

슬기로운 사회생활 팁 10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슬기로운 사회생활 10가지 노하우!

 

1. 가급적 몸의 상태가 좋은 시간에 활동하고, 활동 전에 충분한 준비 시간을 가지세요.

 

2. 외출하기 전에 해야 할 일, 지참할 물건, 도착해서 할 일 등에 대해 체크리스트를 만드세요.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 대비하여 화장지, 물티슈, 비닐봉지, 여분의 속옷 등 필요한 물품을 챙겨 두세요. 준비물이 있으면 좀 더 편한 마음으로 다닐 수 있어요.

 

3. 외출시에는 지도나 화장실 찾기 앱을 활용하여 주변 화장실 위치를 확인해 두세요.

 

4. 지인을 만날 때 식사나 음주, 대중교통을 이용한 장거리 이동을 피하고, 편한 활동이나 장소를 선택하세요.

 

5. 평소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고,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아요.

 

6. 외식할 때에는 미리 식당의 메뉴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먼저 전화해서 식사 시 필요한 사항을 요청하고 메뉴 변경이나 조정이 가능한지 알아보세요. 음식점, 극장, 공연장 등에서 좌석은 통로 쪽에 자리잡는 것이 화장실 이용에 유리하겠죠.

 

7. 자신의 몸에 귀를 귀울기고 자신이 감당 할 수 있는 정도의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무리하지 말고, 상태가 안 좋아지거나 피곤해지면 귀가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8. 가능하면 자신의 집이나 지인의 집 등 편한 장소에서 모임을 가지세요.

 

9. 직접 만나기 어렵다면 전화, SNS, 영상 통화 등을 이용해서 소통해 보세요.

 

10. 환우회 활동을 통해 같은 질환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환우들의 대처 방법을 배우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