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

수면내시경 검사 위험한가요?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0. 23.

 

 

수면내시경 검사의 정확한 명칭은 의식하진정내시경(줄여서 진정내시경)입니다. 진정제 주사를 맞으면 잠을 자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수면내시경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잠을 자지 않는 사람들도 있어요.

 

진정제를 맞으면 잠을 잘 뿐만 아니라 호흡이 약해지게 되고,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병의원에서는 추가로 산소를 공급하거나 산소포화도를 모니터하며 안전하게 검사를 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노인 환자에 대해서는 수면내시경 검사를 해 주지 않고 대학병원으로 전원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안전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주 가끔 수면내시경 하다가 사망하는 사람들이 뉴스에 나오기도 합니다..T.T 이런 경우는 대개 호흡이 거의 되지 않을 정도로 진정제 약물을 과량 투여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면 유도가 잘 되지 않고 협조가 잘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 계속 진정제 약물을 투여하다가 결국 숨을 쉬지 않게 되는 것이죠.

잊을만하면 나오는 뉴스 기사

 

그럼, 수면은 깊이 되면서 호흡에는 영향이 없는 용량만큼만 진정제를 사용하면 되잖아요?

 

안타깝게도 그런 용량이 딱 정해져 있지 않아요. 그리고, 진정제 용량은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T.T 교과서에 있는 용량을 사용해도 어떤 사람은 잘 자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수면이 잘 되지 않았다고 불평하기도 해요...

 

다만, 진정제를 많이 사용하면 호흡이 잘 안되는 것은 모든 사람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깊이 푹 재워주세요!"라는 요청은 위험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