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

키 크는 비결 알려드릴께요!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1. 3.

 

 

우리 자녀는 얼마나 클까요?

 

태어날 때부터 자녀의 키는 어느 정도 결정이 되는데, 유전이 키에 미치는 영향이 70-80% 정도이기 때문이에요.

 

부모님 키를 알면 자녀의 키를 추정해 볼 수 있어요. 이 공식으로 계산해 보세요.

 

아들 예상키 (단위: cm): (아빠의 키 + 엄마의 키 + 13) / 2

딸 예상키 (단위: cm): (아빠의 키 + 엄마의 키 - 13) / 2

 

하지만, 20-30%는 환경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아들은 예상키에서 ± 10㎝, 딸은 예상키에서 ± 8.5㎝ 정도 차이가 생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아빠 키가 172cm이고, 엄마 키가 160cm라면, 딸의 예상키는 159.5cm가 되네요.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면 최대 168cm(159.5 + 8.5 cm)까지 성장할 수 있겠어요.

키가 커지는 비결은?

 

키는 태어나서 만 2세까지 가장 빠르게 자랐다가, 3세부터 사춘기까지는 천천히 자라요. 이 시기에 아프지 않고, 잘 먹고, 잘 노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요즈음은 ‘금쪽이’로 잘 키우기 때문에 이 시기의 성장은 고려하지 않기로 해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16-18세까지 키가 빠르게 자라는 시기에 키 크는 비결 알려드릴게요.

잘 먹고, 잘 자고, 잘 놀면, 키 큰다구요... 키 안크는건 학원탓 ㅋ

 

비결 1. 운동

 

키 크기 위해서는 성장판을 자극해야 하는데, 꾸준한 운동이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어요. 게다가,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어요. 간혹, 키 크려면 농구를 해야 하고, 역도는 키 크는데 방해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틀렸어요.

 

운동의 종류에 상관없이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이 모두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질리지 않고, 꾸준히, 즐겁게, 오래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해요.

 

비결 2. 수면

 

성장호르몬이 주로 수면 중에 분비되는데, 주로 깊은 수면 단계에서 가장 많이 분비되어요. 미국수면학회에서는 소아의 경우 하루 9시간 이상, 청소년의 경우 하루 8시간 이상 자도록 권하고 있어요. 요즘 아이들은 학원 수업과 숙제 때문에 늦게 자는게 일상이라, 수면 시간이 부족한게 문제네요.

 

수면 시간을 늘리기 어렵다면, 깊이 자는게 중요해요. 깊이 자기 위해서는 편안한 환경에서, 규칙적인 시간에 자야 하고, 자기 전에 전자기기 사용을 피해야 해요. 자기 전에 핸드폰보면 키 크지 않아요 ~~.

 

비결 3. 영양

 

키 크는 시기에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특히, 근육과 뼈를 만드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D,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잘 먹어야 해요.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요거트, 과일(바나나, 오렌지), 채소(브로콜리, 시금치), 견과류(아몬드, 호두) 추천합니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식품이나 약은 대부분 영양제에 불과해서, 골고루 잘 먹으면 따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어요.

정리하면, 잘 먹고, 잘 자고, 뛰어 놀면 키 큰다구요..ㅋㅋ, 공부는 언제?

 

언제까지 커요?

흔히 성장판이 닫히면 성장이 멈춘다고 하는데, 남자는 만 16-18세, 여자는 만 14-16세까지 성장을 할 수 있어요. 보통 여학생은 사춘기가 남학생보다 2년 정도 빨리 시작되고, 초경이 12-13세에 시작되는데, 초경 후에는 키가 잘 크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