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

몸짱이 되려면 아르기닌 보충제 먹어야 할까?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0. 25.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유산균만큼 관심이 많은 제품이 바로 아르기닌인 것 같아요. 아르기닌은 헬스 보충제로 많이 판매되고 있어요.

 

아르기닌은 몸에서 합성이 가능한 비필수 아미노산이예요. 간에서 요소 생성을 촉진해 암모니아를 배출하고, ATP 생성, 산화질소 생성,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기여해요.

 

아르기닌은 혈관 확장 효과가 있어서, 협심증, 고혈압, 임신부의 자간전증, 발기부전, 말초동맥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운동선수들은 근육의 성장과 회복을 기대하고 섭취하고 있어요. 면역력 강화, 여성 건강, 모발 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는 검증되지는 않았어요.

아르기닌은 생선,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에도 100g당 900-1,500mg 정도 포함되어 있고, 견과류에도 100g당 2,000-3,000mg 정도 포함되어 있어요. 평소 이런 음식을 잘 섭취하는 건강한 사람은 따로 복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합성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체력 증진이나 근육 성장을 목표로 하는 스포츠 선수나 벌크업을 원하는 사람은 추가 섭취가 필요할 수 있어요.

 

아르기닌 보충제는 주로 운동 전에 섭취하는데, 흡수 효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 보다는 다른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섭취하는 게 효과적이예요.

 

하루 권장량은 2-6g이며, 운동 성능 향상이나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3-6g를 권장한다고 하네요~~.

 

아르기닌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구토, 구내염, 헤르페스 감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저혈압 환자, 협심증 환자, 신기능 장애 환자, 간기능 장애 환자는 주의해서 섭취하세요. 헤르페스 감염으로 자주 물집이 나타나는 사람은 고함량 아르기닌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