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검진

마그네슘 영양제, 나도 먹어야 할까?

by 차교수의 진료실 2024. 10. 25.

 

 

마그네슘 영양제, 나도 먹어야 할까요?

 

마그네슘은 정상 혈압 유지, 뼈 건강, 부정맥 예방, 혈당 조절, 단백질과 DNA 생성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예요. 마그네슘부족하면 피로, 두통, 구토, 근육 경련, 변비, 정신건강 장애(무관심, 불안, 우울증), 골다공증, 고혈압,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어요. 눈떨림이 있으면 마그네슘 결핍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크론병, 당뇨병, 암, 부갑상선 질환, 신장 질환, 노인, 술 많이 먹는 사람, 양성자펌프억제제(PPI)를 장기 복용한 사람들에게 결핍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루 권장섭취량은 280mg(여성)/350mg(남성)이예요. 마그네슘은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 견과류, 씨앗, 콩류(완두콩, 대두), 통곡물 시리얼, 곡류(밀, 귀리, 겨) 등에 많고, 정제하거나 가공할 때 소실될 수 있어요.

 

"이런 음식 싫어하시면 영양제 복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다양한 마그네슘 영양제

마그네슘은 음식으로 먹는게 좋고, 결핍이 의심되는 분들만 영양제를 복용하세요.

 

마그네슘 영양제의 고함량 제품에는 마그네슘이 310-1,300mg까지 포함되어 있어요. 변비약인 마그밀에도 500mg의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네요.

신장 질환이 없으면 하루 350mg 미만의 섭취는 안전하지만, 과량 섭취하면 설사, 구토, 복통, 메스꺼움, 안면홍조, 무기력, 저혈압, 부정맥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마그네슘의 치료 효과는 고혈압 예방, 편두통 예방, 임신 자간증 치료, 심한 천식 발작 치료, 불면증 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마그네슘 영양제 광고를 보면 "관절 건강과 근육기능 개선"을 홍보하는데, 이런 효과는 없는게 함정이네요.